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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가네(Gagné)의 9가지 수업사태를 활용한 효과적인 강의 설계 방법

by currere 2025.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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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것은 교육자의 핵심 역량 중 하나입니다. 학습자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려면 어떤 교수 전략을 활용해야 할까요? Robert Gagné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9가지 수업 사태(Nine Events of Instruction)>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Gagné의 9가지 수업 사태는 학습의 인지 과정을 반영한 단계적 교수설계 모델로, 강의를 설계하는 데 유용한 가이드라인이 됩니다. 오늘은 이 9단계를 활용하여 실제 강의를 어떻게 설계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업
수업 (출처 = 픽사베이)

 

Gagné의 9가지 수업 사태란?

Gagné의 9가지 수업 사태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강의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교수학습 모델입니다. 이 9단계는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학습 내용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단계 설명 실제 적용 방법
1️⃣ 주의 집중(Gain Attention) 학습자의 관심을 유도하여 학습 준비 상태를 만듦 질문 던지기, 흥미로운 이야기, 영상 활용
2️⃣ 학습 목표 제시(Inform Learners of Objectives)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이해하도록 유도 “오늘 배울 내용은…”과 같이 목표를 명확히 설명
3️⃣ 선행 지식 활성화(Stimulate Recall of Prior Learning) 새로운 학습 내용과 기존 지식 연결 사례나 질문을 통해 기존 지식을 떠올리게 유도
4️⃣ 자극 제공(Present the Content) 핵심 개념을 명확하게 전달 강의, 시각 자료, 실습 자료 활용
5️⃣ 학습 안내 제공(Provide Learning Guidance) 학습자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예제, 단계별 가이드, 피드백 제공
6️⃣ 연습 유도(Elicit Performance) 학습자가 직접 연습할 수 있도록 유도 퀴즈, 토론, 실습 활동
7️⃣ 피드백 제공(Provide Feedback) 학습자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피드백 제공 정답 설명, 추가 자료 제공
8️⃣ 평가 수행(Assess Performance) 학습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 테스트, 과제, 발표 등 평가 활동 진행
9️⃣ 파지 및 전이 촉진(Enhance Retention and Transfer to Job) 학습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장기 기억으로 정착 실제 사례 적용, 과제, 추가 학습 자료 제공

 

Gagné의 9가지 수업 사태를 적용한 강의 설계 예시

📌 예시: 직장 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교육

1️⃣ 주의 집중(Gain Attention)

  • “직장에서 동료와의 의사소통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나요?”라는 질문을 던지기
  • 실제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실패 사례 영상 보여주기

2️⃣ 학습 목표 제시(Inform Learners of Objectives)

  • “오늘 강의에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우고 실습해 볼 것입니다.”

3️⃣ 선행 지식 활성화(Stimulate Recall of Prior Learning)

  • “지난번 강의에서 배운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개념을 기억하시나요?”
  • “그때 배운 내용을 활용해서 오늘 실습해보겠습니다.”

4️⃣ 자극 제공(Present the Content)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예: 비언어적 표현, 경청 기술 등) 설명
  • 사례 연구와 함께 핵심 개념 소개

5️⃣ 학습 안내 제공(Provide Learning Guidance)

  • “이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3가지 핵심 전략을 설명하겠습니다.”
  •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6️⃣ 연습 유도(Elicit Performance)

  • 롤플레잉(Role-playing) 활동: 학습자들이 짝을 지어 실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연습
  •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개선할 점 발견

7️⃣ 피드백 제공(Provide Feedback)

  • 강사가 직접 피드백 제공: “말할 때 눈을 맞추면 더 신뢰감이 생깁니다.”
  • 동료 평가 시스템 도입

8️⃣ 평가 수행(Assess Performance)

  • 실습 활동 후 간단한 퀴즈 진행
  • 역할극을 통한 실전 평가

9️⃣ 파지 및 전이 촉진(Enhance Retention and Transfer to Job)

  • “다음 회의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적용해 보세요.”
  • 추가 참고 자료 제공

 

Gagné의 9가지 수업 사태를 활용한 교수설계 팁

학습자 중심의 설계
Gagné의 9단계는 교수자의 강의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시각 자료 활용
슬라이드, 영상, 인포그래픽 등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면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연습과 피드백 강화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연습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평가와 전이 전략 포함
단순히 강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실생활이나 직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Gagné의 9가지 수업 사태는 강의 설계에서 매우 유용한 프레임워크로,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실제 강의나 기업 교육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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