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성인학습자의 유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자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학습자의 유형은 학습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학습활동에 임하느냐를 기준으로 한 분류이며, 어떤 학습자가 반드시 한 유형에만 속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지도자는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유형을 정확히 평가하여 그에 맞는 조력을 해야할 뿐 아니라, 그들이 결국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이끌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1. 무관심, 거부형 학습자
- 성인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
[학습지도자의 역할]
- 참여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인학습과 관련된 각종 정보 제공
- 그들의 현실적인 필요사항을 탐색하고, 그것이 어떠한 성인학습활동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함
2. 무 목표 학습자
-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와 본 사람으로서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저 시간 죽이기(time-killing)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함
[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
- 학습 활동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탐색하고, 또 그 원하는 바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함
3. 사교적 학습자
-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인간적인 교류를 넓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람
[학습지도자의 역할]
-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존중하되, 그들이 구체적인 학습성과의 측면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해야 함
- 인간관계와 학습성과는 상보적(相補的)인 관계에 있는 중요한 두 요인이기 때문에 이들이 좋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에서도 구체적인 성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필요가 있음
4. 자극탐구적 학습자
- 단조로운 일상생활로부터 탈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자극을 찾아서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들이 이러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어떻게 학습하는 것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함
5. 직업지향적 학습자
- 직업생활에서 당면한 문제의 해결, 또는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학습지도자의 역할]
- 직업적 목표를 성취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아실현을 위해 계속적으로 학습활동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학습활동을 어떤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과정이자 목표로 인식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함
6. 생활변혁지향적 학습자
- 자기계발과 수양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완성해가고, 자아를 실현하는 길에 들어서며, 생활상의 획기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사람
[학습지도자의 역할]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함
- 학습자의 구체적인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칭찬함
728x90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의 내용, 연구 영역 (0) | 2023.03.05 |
---|---|
교육공학 용어 해설, 정의 (0) | 2023.03.05 |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요인 (0) | 2023.03.05 |
현대사회와 평생학습 (0) | 2023.03.05 |
성인 학습이란? (0) | 2023.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