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by currere 2023. 3. 7.
728x90

1. 태동기(1950년대 ~ 60년대) : 시청각교육의 도입과 보급

- '한국시청각교육회' 발족 (1951년) : 시청각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조사연구, 계몽, 보급

- 매일 15분씩 '라디오 학교' 프로그램 방송 (1951년)

- '시청각교육원' 설립 (1957년) : 시청각교육 전문가 양성

- 시청각교육 전담교사 배치 및 시청각실 설치 (1963년)

- 매일 1시간씩 교과목 라디오 방송 시작(1963년)

-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TV 학교방송 시작 (1970년)

 

2. 성장기(1970년대 ~ 80년대 초) : 교육공학 개념의 도입과 교육방송의 발전

1)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설립(1968년)

- 행동주의 학습이론 도입

- 프로그램 수업 원리 강조

2) '한국교육개발원' 설립(1972년)

- 새로운 수업체제 모형 개발 및 보급

- 라디오 및 TV 교육방송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설립(1972년)

-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 및 계속교육을 통한 평생교육

- 인쇄매체, 카세트테이프, 라디오, TV, 컴퓨터, 인터넷 등 활용

 

3. 성숙기(1980년대 중반 ~ 90년대 중반) : 한국교육공학회 설립 및 컴퓨터 교육 등장

1) '교육공학과' 설립 (1984년)

-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2) '한국교육공학회' 설립 (1985년)

- 월례/연차 연구회의,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 학술지 '교육공학연구' 발간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 컴퓨터보조수업(CAI,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 교육용 멀티미디어 등장

 

4. 도약기(1990년대 후반 ~) : 교육정보화 사업과 온라인 교육의 확산

1) 교육정보화 사업

-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환경 구축

- 교육용 멀티미디어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교육종합정보서비스망 구축

- 정보교육 담당교원 양성 및 교원연수

2) 온라인 교육의 확산

- 2001년부터 사이버대학 설립

- 학교교육, 평생교육, 기업교육에서의 온라인 교육 확산

 

728x90